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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승강기학회 춘계학술대회 개최

“학계에서 찾은 승강기 기술과 안전의 해법, 제도화 돼야”  

한국승강기학회(학회장 조수억)가 지난달 20일 서울 면목동 소재 서일대학교 흥학관에서 ‘2025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승강기 학회를 비롯해 행정안전부, 승강기안전공단과 협단체 관계자를 비롯해 업계 관계자들도 대거 참석했다. 조수억 학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불확실성이 높은 경제상황으로 승강기 업계도 어려움을 헤처냐가는데, 그럴수록 기술개발과 혁신이 필요하다”며 “학계가 열심히 뒷받침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단순한 학술 교류의 장을 넘어 기술과 정책, 산업 현장의 문제 해결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다양한 시각의 발표논문들을 통해 현장의 어려움을 개선할 혁신적 아이디어들이 제안됐으며, 새로운 기술들을 소개하고 공유하며 승강기 기술트렌드와 산업의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제출된 논문들은 오럴세션과 포스터세션으로 나뉘어 발표됐다. 승강기 침수 감지 파킹 기술, 에스컬레이터 분야 부품 국산화, 초고층 재난 대응 시스템 등 안전 기술 개발, 현대화 방안 등 현장에서 개선이 필요한 이슈들을 다룬 내용들이 주로 소개됐다. 이 중 눈여겨 볼만한 주제들도 여럿 눈에 띄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 오렬세션은 총 8개의 논문이 발표됐다. ▲ 엘리베이터 운행 최적화 방법 (권영호) ▲ 교체 대상의 에스컬레이터 프레임을 사용하여 개조를 위한 설계 및 개발 (이정식) ▲ 승강기 작업 추락 재해 예방을 위한 국내외 법규 및 표준 비교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김삼현, 양원직) ▲ 건물 침수 발생 시 엘리베이터 안전 대책: 침수감시장치의 개발과 적용 (이준우, 이미호, 조동희) ▲ 안전한 에스컬레이터 이용문화 개선에 관한 고찰 (조예성, 박승태) ▲ 에스컬레이터 이상소음 감지를 위한 데이터 증강 및 CNN 기반 접근법 (박상현, 송경환, 김성수) ▲ 엘리베이터 문이 닫히지 않는 연돌현상 개선 장치 개발 (강민석, 김세민, 이승철, 이용호, 임제석, 김상원, 이경륜, 강명지, 최승호) ▲ 엘리베이터 CWT 프레임 체결 볼트 구조 건전성에 관한 수치해석 (김용운, 최상민, 이중섭) 등이다.

침수 감지 피난층 파킹 기술, 인명 보호를 위한 새로운 대안
최근 몇 년간 이상기후와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사고가 전국적으로 증가하면서, 승강기 침수로 인한 인명 피해 역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번 학회에서 발표된 ‘건물 침수 발생 시 엘리베이터 안전 대책: 침수감시장치의 개발과 적용’에 대한 내용은  이러한 사고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기술로 큰 주목을 받았다.
이 기술은 엘리베이터 승강로의 하부 또는 기계실 근처에 수위 센서를 설치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침수 시 자동으로 엘리베이터를 특정 안전층에 정지시키는 ‘파킹 운전’으로 전환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기존 엘리베이터에도 쉽게 추가 설치할 수 있도록 단순하면서도 실용적인 설계가 특징이다. 승강장 문턱과 피트 공간에 설치된 이중센서, 제어 컨트롤러, 경보 및 음성안내 시스템로 구성돼 침수 감지 시 엘리베이터를 자동으로 안전층으로 이동시킨 뒤 운행을 정지시키도록 설계됐다. 
발표자는 “물이 들어오면 기계가 망가지는 것은 시간 문제이며, 사람이 함께 갇혀 있다면 치명적일 수 있다”며, “선제적 대응이 가능한 장치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제어반과의 신호 연계를 통해 제어 명령을 최소화하고, 고장이나 오작동을 방지하는 설계가 적용되어 있어 실증 현장에서도 안정성이 입증되었다. 발표자에 따르면, 해당 기술은 제어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장치가 아니다. 단순히 기존에 있던 파킹 키를 자동으로 돌려주는 구조다. 덕분에 이 장치를 추가함으로써 고장이 발생할 확률이 거의 없다.
실제로 관련 내용으로 특허를 출원하고 현재 충북지역 중소기업과 함께 제품화를 진행해 일부 현장에 시범설치까지 완료된 상태다.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시범 설치가 진행 중이며, 한 대 설치당 약 750만 원의 비용이 소요된다는 점도 공개되었다. 설치비가 결코 적은 편은 아니지만, 인명 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다.
다만, 국내에서는 아직 제도적으로 의무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발적인 도입만으로는 보급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발표자는 “LH나 SH 같은 공공기관의 시방서 반영을 통한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교체 앞둔 에스컬레이터, 국내 부품 수급 위기와 국산화 필요성 
최근 현대화 작업이 늘고 있는 에스컬레이터 분야 전문가의 발표도 있었다.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드러난 부품 수급의 한계를 짚으며, 국산 부품 생산의 중요성이 조명되었다. 당시 해외 공급망 붕괴로 인해 부품 교체가 지연되면서 다수의 유지관리 업체들이 운영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는 것이 현장 관계자의 증언이다.
특히 교통공사를 비롯한 공공기관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국내 부품 생산업체와의 연계를 모색했으며, 실제로 경남 거창을 중심으로 몇몇 중소기업이 관련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는 점이 소개되었다.
발표자로 나선 이정식 엘리엔지니어링대표는  “중국 OEM 부품은 가격은 싸지만 커뮤니케이션의 한계, 단종 위험, 기술 의존도 문제 등 여러 리스크가 있다”며 에스컬레이터 국산화를 위한 전문 설계인력과 제품 개발 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설계하는 사람들 역시 현장을 알아야만 제대로 된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란 조언도 덧붙였다. 유지관리와 관련해서는, 설계자가 현장 경험을 갖고 있을 경우 단기적인 부품 교체보다 장기적인 효율성까지 고려한 설계를 할 수 있어 전체 수명주기(Life Cycle Cost) 관점에서도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는 예외가 많다. 설계자는 문제를 현장의 잘못으로 돌리기보다, 설계의 한계를 인정하고 개선 방향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입에 의존해 국내 생산기반이 없는 에스컬레이터의 경우, 기존 부품이 단종되었거나 메이커 부품이 아닌 경우 전체 시스템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며 공사 비용이 급증한다. 발표자에 따르면 실제 국내의 한 현장에서는 안전인증 제도 이후 노후기종의 부품교체가 불가능해 20억 원의 예산이 180억 원의 신규 견적으로 바뀌어야 했던 사례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이러한 배경 속에서 국내 부품 공급의 체계화가 절실하며, 단순한 제품 생산을 넘어 인증·유통·A/S까지 포함한 종합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소기업들이 해당 시장에 진입, 안착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세제 혜택, 기술 인증 간소화 등 제도적 뒷받침이 요구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초고층 시대의 새로운 과제로 떠오른 구조 안전
초고층 건물의 증가에 따라 승강기 시스템의 기술적 수준 또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이번 세션에서는 화재나 정전 등 재난 상황에서 승강기의 안전 운행을 어떻게 보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발표도 진행되었다.
발표자들은 화재 감지 후 안전층으로의 자동 이동, 전원 차단 시 예비 배터리 연동, 연기 확산 방지 설계 등 복합 기술이 요구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한 발표에서는은 시뮬레이션을 통한 구조 반응 예측과 소재별 반응 실험 결과를 공유하며, 현실 기반 설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발표자는 “알루미늄 합성소재를 활용한 가변형 구조물은 열과 충격에 유연하게 반응한다. 단순히 센서가 울리는 시스템이 아니라, 승강기 구조 전체가 재난에 대응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미국 등 일부 선진국에서는 이미 이 같은 구조-제어 융합형 시스템이 상용화 단계에 있으며, 한국 역시 민관 협력 하에 표준화와 시뮬레이션 데이터 축적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재난 시에도 오류 없이 동작할 수 있도록 유사 시나리오에 대한 반복 훈련 및 테스트도 병행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편, 포스터 세선에서는 초고층 피난대응 방안, 승강로 연기확산 방지 구조물 등 더욱 자유로운 아이디어들이 발표됐다. 
포스터 논문 중‘스커트 끼임 방지장치 고도화에 관한 연구’는 사고가 잦은 스커트 장치를 더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에스컬레이터는 높은 수송능력을 갖춘 수직교통수단이며, 특히 대규모 유동인구가 모이는 장소에서 널리 사용된다. 그러나 스커트 끼임 사고는 1993년부터 2024년까지 105건이 보고되며, 전체 에스컬레이터 사고 중 약 9.6%를 차지할 정도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사고의 90%는 사용자 과실로 인해 발생하지만, 물리적 안전장치의 중요성 또한 간과할 수 없다는 것이 연구의 목표다.
해당 논문에서는 탈부착이 용이하고 간단한 구조로 설계된 스커트 끼임 방지 장치를 제안했다. 국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하고, 제작비용이 저렴하여 기존 에스컬레이터에 적용 가능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실용성과 보급 가능성을 동시에 확보함으로써, 향후 스커트 끼임 사고를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기술 발표 및 토론은 단순한 기술 나열이 아닌,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고민이 녹아든 자리였다. 침수 감지 기술, 국산화, 재난 시뮬레이션, 통합 설계 등 이날 소개된 다양한 승강기 관련 기술들의 공통점은 ‘사람의 생명과 안전’에 방점이 찍혀 있다. 
아울러 발전하는 기술들이 적재적소에서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지원과 시장 확대가 병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 기업, 학계의 유기적 협력체계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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