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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기 건설경기 수축 지속”…승강기 수요도 반등 어려워

건산연, 2025 하반기 건설산업 전망 세미나 개최

올해 하반기에도 건설경기 회복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과 주택산업연구원이 발표한 전망에 따르면, 건설투자 위축과 착공 지연, 인허가 감소 등 전방 지표 전반에서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민간 주택 부문의 침체와 지방 미분양 누적은 중소 건설사뿐 아니라 후방 산업인 승강기 업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정부의 공공 발주 확대가 수요 반등의 단초로 주목되지만, 실제 효과는 일부 기업에 한정될 가능성이 높아 업계 전반의 체감은 미미할 전망이다. 이러한 건설시장 흐름 속에서 승강기 산업 역시 생존을 위한 전략적 대응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하반기에도 ‘침체 연장’… 투자·착공 모두 위축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지난달 24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발표한 ‘2025년 하반기 건설산업 전망’에 따르면, 올해 건설투자는 전년 대비 -5.3% 감소한 274.8조 원으로 추정되며, 하반기 역시 -0.4% 수준의 소폭 감소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건축과 토목 모두 동반 부진이 예상되며, 이지혜 연구위원은 “2025년 건설산업은 여전히 수축기 국면에 있으며, 경기 부양의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상반기 주요 지표는 이미 부진을 입증했다. 2025년 1~4월 기준 건축 착공면적은 -22.5%, 이 중 주거용은 -44.2%로 급감했다. 이는 민간 공동주택 건축 수요가 빠르게 위축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로 신규 승강기 수요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착공지표는 실제 건설 공정의 시작을 뜻하는 만큼 6개월에서 1년 후 본격적인 승강기 설치 수요로 이어지는 전방지표로 여겨져 승강기 업황 역시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건설기업의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CBSI 지수 역시 2025년 들어 100을 넘기지 못하고 있으며, 상반기 평균은 70~80 선에 머무르고 있다. 이는 기업들이 신규 수주나 착공에 대해 여전히 신중하거나 보수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공공 발주 확대되지만, 실질 효과는 제한적
정부는 건설경기 부양을 위해 공공 부문 발주 확대에 나서고 있다. LH는 올해 19.1조 원 규모의 공사·용역 발주를 예고했으며, 이는 역대 최대 규모다. 기재부도 1.4조 원의 SOC 예산을 포함한 30.5조 원의 추경 예산을 발표했다. SOC 예산은 하반기 중 실제 집행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 일부 지역 인프라 사업에서는 활기를 띨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건설기성액과 수주잔고, 기성률 등 지표를 보면 수주는 증가해도 실제 공정 착수나 투자는 지연되는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
이지혜 연구위원은 “단기적으로 공공 발주가 수요를 견인할 수 있으나, 민간 부문 회복 없이는 전체 건설경기 반등은 어렵다”고 분석했다. 
특히 공공 발주의 혜택이 대형 건설사에 집중되는 구조로 인해, 중소 규모 건설업체나 협력업체, 후방산업체에는 실질적인 기회로 이어지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이는 승강기 산업에서도 유사하게 작용할 수 있다. 고층 고가 단지 중심으로 발주되는 공공주택이나 공공기관 시설물은 상대적으로 시공능력이 높은 업체가 주로 참여하게 되며 중소 승강기 업체가 체감할 수 있는 수요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인허가·착공·분양 모두 위축… 미래 수요도 동반 하락 시사
김성환 연구위원은 이날 세미나에서 “2025년 부동산 시장의 핵심 변수는 공급 병목과 미착공 누적”이라고 진단했다. 
실제로 2025년 1~4월 전국 주택 인허가 물량은 전년 동기 대비 -16.8%, 착공은 -33.7%로 급감했다. 특히 비수도권 지역은 미착공률이 49.9%에 이르며, 인허가를 받고도 공사에 들어가지 못한 단지가 절반에 달하는 수준이다.
착공 대비 인허가 이행률은 최근 20년 평균 82.7%에서 2025년 들어 65.6%까지 하락했다. 
이는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시행사와 건설사들이 인허가를 받아두고도 실제 사업 착수는 미루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처럼 착공 지연이 쌓이면서 공급 병목이 구조화되고 있고, 후방산업인 승강기 설치 일정도 이에 따라 계속 늦춰지고 있는 셈이다.
분양 지표도 부진하다. 올해 4월까지 전국 주택 분양 승인 물량은 전년 동기 대비 -37.6% 감소했고, 수도권은 -5.2%, 지방은 -56.4%로 지역 간 격차가 두드러진다. 초기분양률은 전국 평균 81.5%로 전년보다 소폭 하락했고, 수도권과 8개 도 지역은 각각 -1.4%p, -1.6%p 하락한 반면, 광역시·세종은 +13.4%p 상승해 혼조세를 보였다.
분양 시장 위축은 건설사들의 신규 프로젝트 추진 의지를 꺾는 요인이 된다. 분양률이 낮을 경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고, 착공 자체가 무산되거나 지연되는 사례가 늘어난다. 이는 중장기적으로 신규 건축 수요뿐 아니라, 승강기 신설 시장 전반의 위축을 가속화하는 요인이다.

미분양 증가와 입주 물량 감소→이중 냉각 본격화
미분양 주택은 2025년 4월 기준 6만7,793호로 집계됐다. 이 중 공사완료 후 미분양은 2.6만 호로 전체의 39%를 차지해 고점을 유지 중이다. 미분양 물량은 일시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기도 했지만, 지방을 중심으로 다시 정체되고 있다. 경기 평택, 이천 등 수도권 외곽 지역에서도 적체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일정 수준 이상의 신축 아파트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다. 
특히 지방의 경우 인구 감소와 미분양 누적으로 인해 신규설치 수요가 사실상 ‘제로’에 가까운 지역도 존재한다. 
입주 물량도 감소세가 본격화되고 있다. 2026년 입주 예정 물량은 19만 호로, 2025년보다 30.5%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2021년 이후 착공 감소의 후행효과로, 완공·입주까지의 주기상 3~4년 시차를 고려하면, 2026~2027년 승강기 설치 물량도 그만큼 줄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의 인허가 및 착공 부진, 분양 위축, 미분양 증가, 입주 감소 흐름은 모두 연쇄적으로 승강기 설치 수요를 줄이는 요인이며, 산업 전반의 저성장 구조로 이어질 수 있다.
이처럼 인허가·착공·입주의 흐름이 모두 역성장 국면에 진입하면서, 최소 2~3년간은 신설 수요 회복이 쉽지 않아 보인다. 특히 비아파트 건축 감소는 상업시설, 업무시설 등 B2B 시장에 의존하는 중소 승강기 업체들의 수익성 저하로 연결될 우려가 크다.

건설업황에 따른 전략적 경영 필요
2025년 하반기 건설 및 부동산 시장은 공공 발주 확대에도 승강기 산업에 실질적 수요로 연결되기엔 한계가 명확해 보인다. 신규 설치 수요가 축소되는 상황에서 업계의 전략적 대응이 주요 과제가 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지역별·공종별 발주 흐름을 면밀히 분석한 수주 전략이 요구되며 공공임대주택, 도시재생, 노후 공공건축물 정비, 무장애 개선 현장 등 틈새 시장 공략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인허가, 착공, 분양, 미분양 등의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분석해 생산·재고·인력계획을 조정하는 등 승강기 업체들의 전략적 대응도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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